믿음과 신뢰로 정성어린 진료를 약속합니다.
BLUE REVIEW
블루비뇨기과의 소식을 전합니다.

믿고 맡길수 있는 '신뢰의 비뇨기과'

블루비뇨기과와 함께하세요!

성   명 김광호 [영등포점]
골프타임즈
제   목 격심한 통증의 요로결석, 재발을 막는 요로결석예 방법은?
내   용

 

[골프타임즈]인간의 3대 고통 중 하나라고 하는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겪어본 사람만이 아는 극심한 통증이 있다.

 

칼로 찌르는 듯한 옆구리 통증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며 속이 메스껍고 구토가 동반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소변보기가 어렵고 자주 봐도 시원하지 않는 등 잔뇨감도 느낄 수 있는 것이 바로 요로결석의 증상이다.

요로결석 증상이 의심될 때면 빠르게 가까운 비뇨기과에 내원해야 하며, 내원 후에는 검사와 치료를 필요로 한다.

 

요로결석을 장시간 방치할 경우,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어 빠른 내원을 추천한다. 가까운 비뇨기과에 내원해 요로결석의 크기와 위치를 파악해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한다. 요로결석 치료로는 자연 배출(대기요법)과 체외충격파 쇄석술, 내시경 수술이 있는데 검사를 거쳐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한다. 

 

결석은 완전히 치료되었다고 하더라도 1년에 약 7%, 10년에 약 50% 이상이 재발하게 된다. 결석 치료환자들은 증상이 없더라도 6개월~1년에 한번씩 소변검사와 X-ray, 신장초음파검사를 하여 재발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은 정기검사는 조그만 결석이라도 조기에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예방법 중 하나다."라고 추천했다.

"요로결석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 수분 섭취가 매우 중요한데, 물을 충분히 마셔서 소변량이 하루 2~3리터가 되도록 한다. 음식은 짜거나 달지 않게 먹으며, 육류의 섭취는 최소한으로 하고 과일이나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구연산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아 오렌지주스나 레몬주스도 추천한다. 구연산은 요로결석이 생기지 않도록 해주는 효과가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