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logo

정계정맥류

남성 불임의 주범, 적극적 치료가 필요!

정계정맥류

정계정맥류란 고환 상부의 정맥 혈관이 구불구불하게 확장된 상태로 고환에서 나가는 정맥에 장애나 역류가 생겨 정맥혈관이 엉켜 비정삭적으로 늘어나면서 음낭에서 지렁이가 얽혀 있는 것 같이 만져지는 종물을 말합니다. 고환정맥 내에 밸브가 없거나 불완전하여 혈류가 역류되는 현상이 생기는 것으로 대부분 좌측 고환에 발생 (90% 이상)하며, 양측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계정맥류가 있으면 고환 기능 감소, 고환 조직 변성, 고환저산소증이 발행하며 정자의 활동성이 떨어지고 비정상적인 정자가 늘어납니다. 정계정맥류는 결과적으로 고환크기의 감소, 통증, 정자활동이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계정맥류가 우측보다 좌측에 많이 생기는 이유는 해부학적 구조때문입니다. 우측 정계정맥은 비스듬 하게 대정맥으로 들어가지만 좌측은 직각으로 신정맥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길이가 우측보다 더 길고 저항도 더 커집니다. 또한 좌측은 부신정맥등 다양한 가지 들이 들어가기 때문에 정맥압이 더 높고, 우측 정계 정맥의 밸브가 불완전하거나 없기 때문에 역류가 더 쉽게 발생합니다.

정계정맥류의 가장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적 치료법 입니다. 고환정맥을 차단시키고, 정맥혈이 정관정맥을 통해서만 순환되도록 합니다. 최근에는 정교한 수술을 위해 현미경을 이용한 미세 수술을 시행하고 있어 재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모든 정맥을 처리하므로 재발율과 합병증 발생을 최소화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증상이 없고 불임의 위험이 없는 정계정맥류의 경우는 침습적인 치료없이 경과 관찰만으로도 충분한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후에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정액검사 소견이 호전되며, 동통과 불편함 등이 사라지고 고환크기도 다시 회복이 됩니다.수술 후의 임신율은 여성측의 불임원인이 없다고 가정할때 1년 째 40%정도, 2년 째는 70% 로 호전 됩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재발하는 경우도 있고 정액 검사의 호전이 없는 경우도 있어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